Home    월간농경과원예    현장르포
농경과원예(주) - 현장르포
[현장르포] 일소피해 예방 - 썬블럭’으로 일소 막고 고품질 사과 키워요

일소피해. 여름철 직사광선에 노출된 과실이나 주간, 수피, 잎 등에 이상이 생기는 고온장해다. 시설이라면 차광도포제나 차광막 등을 이용해 피해를 막지만, 노지는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없어 미세살수장치를 이용하거나 과실에 봉지를 씌우고, 탄산칼슘을 이용하는 등의 방식을 이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지 작물의 일소현상을 피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특히 과수의 경우 일소피해가 탄저와 같은 병으로 이어지기 십상이기에 농가의 고충은 더욱 깊을 수밖에 없다.

올해는 지난해와는 달리 이상고온 현상이 적어 농가에서 일소피해를 입은 경우가 많지 않았다. 하지만 매년 올해와 같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세계적으로 이상기온이 계속되고 있는데다 매년 온난화가 가속화되는 것이 체감될 정도이기 때문이다.

썬블럭으로 일소피해 막는다
충북 단양에서 3.3ha 부지의 사과밭을 일구고 있는 바리농원 이경호 대표. 지난 1986년부터 사과를 재배해 온 그는 지난해 과원의 40%를 무농약재배로 전환했다. 그간 저농약으로 관행재배를 해 온 덕분에 무농약으로 전환은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었다. 철저한 준비로 수확량도 관행과 크게 차이가 없었고 판로 역시 아이쿱생협에 전량 납품하며 성공적으로 무농약재배에 정착했다.
그가 어렵지 않게 무농약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새로운 재배기술이 나오거나 농업자재가 나오면 우선적으로 도입해 시도하는 ‘농업계의 얼리어답터’이기 때문이다. 저농약 시절부터 친환경자재 사용을 늘려왔고, 이 외에도 새로운 기술이나 자재를 도입해 왔기에 무농약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던 것이다.
그러한 그가 올해 새롭게 도입한 자재는 백광소재의 ‘썬블럭’이다. 지난해 심각했던 일소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34년간 사과 농사를 지으며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어요. 신기술이나 자재로 이겨낸 것도 부지기수였죠. 지난해 일소피해가 심각해 고심을 하던 중 백광소재의 ‘썬블럭’을 알게됐고 직접 사용했습니다.”
그는 오랜 시간 농사를 지어온 경험에 의하면 ‘썬블럭’의 효과는 분명하다고 장담했다. 지난 시절을 돌이켜보면 크게 덥지 않았을 때도 매번 일소로 인한 피해를 입곤 했는데, 올해 재배한 사과에서 일소현상을 거의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효과를 검증한 이후에는 ‘썬블럭’의 홍보대사를 자처, 이미 주변의 80여 농가에도 효과를 알렸다고. 모두가 피해 없이 성공적으로 농사를 짓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신뢰받는 고품질 석회질비료
때마침 바리농원에 중국 ‘연탁화공유한공사’ 이용 사장도 방문했다. 백광소재에서 매달 석회고토 수백톤과 ‘에코팜’ 등의 석회질비료를 수입해 중국에 유통하는 이용 사장은 “용과 농장의 일소피해를 막기 위해 ‘썬블럭’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며 “백광소재의 ‘에코팜’과 ‘그린칼마’, ‘썬블럭’ 등을 함께 중국에 유통할 계획을 갖고 직접 농장을 찾았다”고 말했다.
이경호 대표는 백광소재의 석회질비료에 대한 신뢰가 깊었다. 20여년 전부터 과원에 석회보르도액을 도포하고 있는 그는 타 회사 제품을 써보기도 했지만 백광소재 제품의 효능이 탁월해 애용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일소방지를 위해 타 회사의 탄산칼슘을 써보기도 했지만 성과는 미미했다고.
백광소재 연정희 상무는 “썬블럭은 작물에 일소피해를 입히는 자외선만을 선택적으로 차단하고 가시광선은 투과되는 제품으로, 일소 피해를 98%까지 줄일 수 있으며 탄산칼슘도 다량 함유되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며 과실의 생육과 착색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까지 한다”고 말한 뒤 “탄산칼슘 농도를 줄이고 자외선차단제의 농도를 높여 절반 수준만 사용해도 동등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을 개발 중이다. 이 제품은 약흔이 많이 남지 않아 농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11/08 10:41:20

다음글 {현짱르포] 성공방제현장 - 효과적인 방제와 온도하강.. 관리자,19.11.08
- [현장르포] 일소피해 예방 - 썬블럭’으로 일소 막고.. 관리자,19.11.08
이전글 [현장르포] 미량요소&토양개량제 활용현장 - 고품질 .. 관리자,19.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