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연중기획
농경과원예(주) - 연중기획
[연중기획] 충남 강소농현장지원사례(61) 천안 우리들 농원

“배지 제작부터 판매까지,모든 것을 책임진다
우리들농원 민병선 대표는 농장을 운영한다고 하기에는 아직 앳된 모습이지만, 벌써 표고버섯농장 7년차의 베테랑이다. 한국농수산대학에서 버섯을 전공한 그는 2010년 졸업과 동시에 아버지의 농장에서 농업을 시작했고, 2013년부터는 버섯농장을 도맡아 운영하고 있었다.

“22년 전에 농업에 꿈이 있었던 아버지께서 귀농을 하셨어요. 이후 제가 중학교에 다닐 때부터 농업을 은근히 권유하셨고, 고등학교 때는 농업기술원 및 센터 직원들과 함께 한농대를 추천했었죠. 결국 그 뜻에 따르게 되었어요.”

아버지 권유로 농업의 길 걷다
민병선 대표는 학창시절에는 농업에 뜻이 없었다고 말했다. 아버지의 뜻에 따라 대학을 결정했고, 졸업 이후 아버지의 농장에서 일손을 돕다가 자연스럽게 농업에 종사하게 됐다. 본격적으로 버섯을 재배한 것은 2013년이었다. 아버지가 버섯재배를 도맡아 줄 것을 요청했고, 당시 하우스 5동에서 시작한 버섯농사가 어느새 18개동으로 늘었다. 지금에 와서는 농업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고 수업을 흘려들었던 대학시절이 살짝 후회되기도 한다며 웃음지었다.
“주도적으로 버섯재배를 도맡게 되니 마음가짐이 크게 달라졌어요. 아무래도 ‘나의 것’이라는 게 큰 것 같아요. 지금은 누가 깨우지 않아도 일찍 일어나 농장에 달려오고, 하루 종일 농장에서 할 일을 찾아다니는 경우가 부지기수죠.”
체계적으로 버섯을 전공한 만큼, 민병선 대표의 농장은 다른 곳과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 버섯 배지 제작부터 종균 접종과 배양, 재배는 물론 직거래판매까지 일관생산판매체제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
특히 천안의 버섯농가 중 자가생산한 배지를 사용하는 곳은 드물다. 전공자로서 실력을 한껏 발휘한 셈이다. 버섯 재배에서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배지 제조로 구성과 밀도, 원인모를 오염까지 신경을 써야하기에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일관생산판매체제 넘어 유통까지 꿈꾼다
민병선 대표의 우리들농원에는 중국식 봉형 배지와 대만식 원통형 배지를 겸용해서 제작, 사용한다. 최근에는 봉형 배지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올해 천안에 새로운 유통업체와 계약하고 매주 1톤의 버섯을 납품하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봉형 배지가 원통형에 비해 생산량이 많다보니 봉형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민 대표는 유통업체 외에도 지방 전통시장과 학교 급식, 농협의 로컬푸드 등에도 버섯을 납품한다. 18개의 하우스에서 쉼 없이 생산되는 버섯이 전량 판매가 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까지는 지역의 조합을 통해 납품을 했어요. 하지만 워낙 수량이 많아 본의 아니게 다른 농가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일이 발생할 수 있어 올해 새로운 유통업체를 찾았어요. 올해 목표는 표고버섯 90톤 생산인데, 약간은 미달할 것으로 보여요. 내년에는 하우스를 더 넓힐 계획입니다.”
민병선 대표는 패기 넘치는 청년농답게 큰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우선 버섯재배에 더욱 능숙해진 이후에는 유통에도 나서보고 싶다고 말했다. 중간 유통과정 및 수수료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족도가 모두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물론 지금은 더욱 완벽한 배지를 만들고, 더욱 고품질의 버섯을 생산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막연한 꿈만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6차산업을 이끌어가는 농업으로의 변화도 꿈꾸고 있었다. 지금의 농장을 체험농장은 물론 휴식공간인 카페까지 갖춘 공간으로 바꾸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버섯은 물론 아버지가 재배하시는 배와 포도 등의 과일도 함께 이용한다면 어느 곳에서도 찾기 힘든 농장으로 탈바꿈이 가능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부모님을 따라 자연스럽게 농업인의 길에 접어든 민병선 대표. 그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것은 현재에 안주하기 보다는 더 나은 농업을 꿈꾸며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11/07 17:59:16

• 이름 :     • 비밀번호 :
다음글 [연중기획] 이달의 밭농업기계(7) 땅속작물수확기 &콩.. 관리자,19.11.07
- [연중기획] 충남 강소농현장지원사례(61) 천안 우리들.. 관리자,19.11.07
이전글 [연중기획[ 2019 신지식 농업인 관리자,19.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