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농원화보연재/우수농협
농경과원예(주) - 연재
[우수농협] 화성 “태안농협, 새로운 미래농협 100년 만들어갈 것”

화성시 태안농협은 올해 10월로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반백년의 농업 역사를 써내려온 태안농협은 지난 10월 4일 화성 푸르미르호텔에서 미래농업협동조합의 새로운 100년 청사진을 제시했다.

50년 발판삼아 새로운 100년 만들겠다
창립 50주년을 맞은 화성시 태안농협. 지난 1969년 화산리·병점리·태장리·안녕리 등 11개 이동조합이 합병해 탄생한 태안농협은 지금까지 오롯이 농업인을 위한 농협으로서 자리매김하며 9월말 기준 조합원 3,078명, 상호금융예수금 1조 6,000억원, 대출금 1조 2,000억원 규모를 자랑하는 초일류 조합으로 성장해 왔다.
농업인을 위한 열정으로 똘똘 뭉쳐 끊임없이 노력한 성과는 실로 대단하다. 지난해 태안농협은 창립 이래 최고의 실적과 종합업적평가 전국 1위는 물론 마케팅 품질대상 최우수상, 농협상호금융대상, 손해보험연도대상 등 각종 평가에서 4관왕을 달성하기도 했으며 이 외에도 수많은 수상실적을 거뒀다. 올해 역시 2019년 상호금융대상 상반기 A그룹 최우수상 수상을 비롯해 이미 수십개의 상을 받았다. 농업인을 위한다는 일념으로 변함없이 농협 본연의 자세를 지켜온 덕분이다.
지난 10월 3일은 태안농협이 창립 50주년을 맞는 뜻 깊은 날이었다. 김형규 조합장은 “조합원들께서 혼을 다해 농협과 함께 해주셨기에 지금의 태안농협이 존재할 수 있다”며 “선대 조합원님들의 뜻을 가슴에 새기고 조합원, 고객, 직원 모두가 하나 되어 역경과 위기를 극복하며 일류농협으로서 조합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뒤 “‘농업과 더불어 즐겁게 살자’라는 ‘여농동락(與農同樂)’을 가슴에 품고, 앞으로의 50년을 모두의 행복을 위한 농협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50년을 발판삼아 더욱 조합원을 위해 헌신하고, 조합원과 함께하는 태안농협의 100년을 만들어 나가자는 것이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서는 태안농협에서 있었던 과거 일화가 하나 소개되기도 했다. 6·25 전쟁 직후 경제적으로 피폐했던 우리나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난 1955년 주한 경제조정관실에서 농업신용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미국에 의뢰했고, 그에 따라 미국 존슨 박사가 태안농협의 모체인 ‘화산리농업협동조합’을 방문 조사하고 ‘한국농업신용의 발전을 위한 건의’라는 보고서를 제출하며 대한민국 농협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농가소득 향상, 농업인 복지증진 주력
김형규 조합장은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태안농협을 이끌어 나갈 수장으로 당선되며 3가지의 공약을 내세웠다. 농가소득 향상과 농업인 복지증진, 그리고 태안농협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에 태안농협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조합원이 피땀 흘려 생산한 안전한 농산물이 좋은 가격으로 전량 판매될 수 있도록 판매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수 농산물 생산에 대한 교육을 확충하고 로컬푸드 시설을 확충해 판매농협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있기도 하다.
조합원의 복지혜택 확대를 위해서는 조합원의 재해지원 사업을 확대에 나섰다. 올해는 농업인 안전보험과 농기계 종합보험의 자부담을 대폭 줄여 많은 조합원이 가입을 유도했으며 작년에 처음 실시한 농작물재해보험도 전년도와 같이 무료로 가입을 받았다.
아울러 풍수해에 대비하기 위한 풍수해보험도 수익 분석을 통해 조합원의 자부담을 대폭 줄이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농업인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태안농협은 스마트팜 및 농업 자동화, 농업과 연계한 6차 산업 등의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다가올 위기에 대한 돌파구를 찾고 있다고. 다가올 위기에 미리 대응해 앞으로의 50년도 조합원과 함께하기 위해서다.
태안농협은 다채로운 사업으로 조합원들의 신망도 듬뿍 받고 있다. 친환경농업체험 행사와 모내기 체험 등 농업관련 행사는 물론 탈북민 사랑의 쌀 기증, 다문화 추석맞이 송편만들기 등의 이웃에게 사랑을 전하는 행사도 끊임없이 진행 중이다. 아낌없이 모든 것을 내어주는 농업의 본질과 그 모습이 닮아있다.
“과거 없는 미래가 없듯, 태안농협이 써 내려온 50년의 발자취를 토대로 새로운 100년을 만들기 위해 조합원과 함께 도약하려 합니다. 조합원과 함께하는 50년, 함께 누릴 100년을 만드는 태안농협이 되겠습니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11/07 15:17:52

다음글 [해외포커스] 일본 최대 농업 전시회 AGRI WEEK TOKY.. 관리자,19.11.07
- [우수농협] 화성 “태안농협, 새로운 미래농협 100년.. 관리자,19.11.07
이전글 [표지이야기] 원예농산물 신선도유지 신기술 개발 관리자,19.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