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Top지도기관
농경과원예(주) - Top지도기관
[탑연구기관] 전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소 - “농업인에게 실질적 도움되는 연구소 될 터”

전남원예연구소는 32,137㎡부지에 육종온실 2,640㎡, 원예작물 증식시설 5,314㎡, 에너지자립형 스마트팜 연구시설 1,778㎡, 영농형 태양광발전 연구시설 1,600㎡, 스마트팜 연구·교육시설 200㎡, ICT현장지원센터 75㎡, 시험분석장비 152종을 갖추고, 스마트농업연구팀 4명, 원예연구팀 8명 등 총 13명의 연구자가 원예농산업 미래가치 창출을 위하여 매진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소는 농산업 분야의 핵심 소재이자 성장발전의 원동력인 신품종 개발과 농업생산의 기계화, 무인화, 인공지능화 단계까지 접근 가능한 스마트팜 운용 선도기술 개발에 비전과 목표를 두고 농업분야 블루이코노미 실현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화계수 높은 원예작물 신품종 개발
전남원예연구소 이진우 소장은 “원예작물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의 핵심은 신품종”이라고 말을 꺼냈다. 원예연구소의 가장 주력사업을 꼽는다면 무엇보다도 품종 개발이라는 것이다.
그간 원예연구소는 전남지역 농업인들을 위해 다양한 품종을 개발했다. 우선 2016년에 품종 등록한 ‘단영’ 마늘은 1.5g이상의 큰 주아 생산량이 많은데다 씨마늘로도 사용할 수 있어 종구비를 100%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인편이 벌어지는 남도마늘의 단점도 극복 가능해 1.7배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단영마늘은 올해 전남지역 약 150ha가 재배되고 있다.
종자 자급률이 가장 낮은 원예작물인 양파의 경우 극조생종 ‘파링’을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일본 품종보다 분구율과 추대율이 낮고 상품 수량은 약 10%정도 많은 중만생종 전남10호와 만생종 전남11호는 품종보호출원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대체해 나갈 계획이다.
재래종 상추를 개량해 기능성 성분을 많이 함유한 ‘흑하랑’ 상추는 연중 추대가 가능하도록 재배기술을 보완한 뒤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절화용 수국은 2014년 전국 최초로 육종을 시작하여 2차 개화성이 우수한 그린아리와 핑크아리 2품종을 육성, 올해부터 농가에 보급 중이다.


소농 위한 보급형 스마트팜 개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팜이 대두되고 있지만 시설하우스 농가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영세 소농은 스마트팜 설치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이에 원예연구소는 시설규모 및 환경요소에 따라 선택 가능한 제어판넬 모듈을 개발, 특허출원해 올해부터 보급에 나섰다. 이 제품은 설치비용이 350~850만원 가량으로 비교적 저렴하고 운용이 쉬운 것은 물론 AS까지 수월해 영세 소농의 스마트팜 시설 저변확대가 기대된다.
이진우 소장은 “뿐만 아니라 원격으로 시설 내 생육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시설장치의 오작동 여부를 분석할 수 있도록 ICT현장지원센터를 지난 201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영농시설환경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를 활용한 컨설팅까지 진행 가능해 전국을 선도하는 스마트팜 기술지원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래 원예농업을 만들다
최근 급격히 진전되는 기후변화와 관련해 이진우 소장은 “지구 온난화와 식습관의 글로벌화로 새로운 작물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며 새로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틈새작목 공략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원예연구소는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오크라, 인디언시금치, 아티초크, 아스파라거스 등 아열대채소류 재배와 이용기술을 개발, 『아열대채소 재배 및 이용기술 핸드북』 등 4종의 책자를 발간하기도 했다고.
“원예연구소는 식·의·약 수요를 리딩할 수 있는 기능성 양파, 토마토, 딸기 등 원예작물 신품종 개발과 식량작물 수준의 보급체계까지 갖추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식물자원의 재배나 농작업 체험활동, 농산물 유래 기능성 물질의 산업화 등 치유농업관련 원천 소재와 실용화 기술개발에 매진해 나갈 것입니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10/25 10:13:57

다음글 [탑지도기관] 음성군농업기술센터 - “농업인 교육 통.. 관리자,19.11.07
- [탑연구기관] 전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소 - “농업인.. 관리자,19.10.25
이전글 [탑지도기관] 괴산군농업기술센터 - 현장 중심의 순정.. 관리자,19.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