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탑지도기관
화보연재
특집기사
연중기획
농원포커스
농원기술
애그리비즈 업계소식
히트예감 작물보호제
파워로컬_지역농업소
뉴스앤저널
현장르포


 
  Home    월간농경과원예    Top지도기관
농경과원예(주) - Top지도기관
[탑지도기관] 보성군농업기술센터 -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으로 농업기술의 산실 만들겠다”

1993년 우수기관 대통령표창, 2007 전남 농촌지도사업 종합평가 대상, 2011 전국 종합인지도 1위, 2016 전남 농촌진흥사업 종합평가 우수, 2017 전남 농촌진흥사업 종합평가 최우수상, 2018 강소농대전 경영·지원분야 최우수기관상 등 보성군농업기술센터의 화려한 수상경력만 보아도 농업인들을 위한 센터의 노력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농업인들의 소득 향상과 더 나은 농업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정안기 소장을 만나보았다.

“보성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의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보성농업의 중추기관으로서 농업경쟁력 확보 및 농가수익 증대, 더 나은 농촌환경 구축 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성군농업기술센터(이하 보성센터) 정안기 소장은 친환경 보성감자 시설재배단지 육성, 농산물 가공창업 교육 및 농산물가공 기술제원센터 구축, ICT 융복합 첨단 원예육묘장 구축,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등을 통해 보성을 전국 최고의 농업지역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현장 애로사항 해결에 앞장선다
친환경 보성감자는 보성군 농가 소득 3위인 특화작물로 이미 전국에서도 그 유명세가 대단하다. 하지만 이러한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감자농가는 매번 씨감자 부족에 시달리곤 했다. 이에 보성센터는 전국 농업기술센터 중 유일하게 첨단농업기술을 적용한 조직배양 씨감자 생산시설 및 증식단지를 조성, 고품질 씨감자를 보급함으로서 보성감자의 품질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의 감자보다 작고 맛이 좋아 소비자의 호응이 큰 ‘조직배양 소괴경 초소형 씨감자기술’을 도입, 씨감자 생산을 연간 900톤까지 끌어올리고 직접 농가에 공급해 10a당 20만원의 생산비 절감까지 이끌어냈다.
아울러 농기계 구입비용 및 농업생산비 절감 효과가 큰 농기계 임대사업을 적극 추진해 3개 임대사업소에서 총 89종 689대의 농기계를 임대해 소규모 농업인과 귀농·귀촌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농업인의 편의와 농작업 시간 단축효과도 거두고 있다. 아울러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임대사업소를 1개소 신축하고 농작업 대행까지 병행해 노동력이 부족한 농촌에 경제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농산물 가공으로 농가소득 증대
보성센터는 농식품 생산기술이나 아이디어는 있으나 가공시설을 갖추지 못한 농업인을 위해 보성군농산물종합가공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의 시제품 및 판매용 제품 생산은 물론 생산현장 위주의 창업교육과 창업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해 농가소득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오는 2020년 완공될 가공센터는 농업인의 가공 기회를 확대해 농외소득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HACCP 기준 시설 설치로 가공 전문인력의 체계적 육성을 도맡아 농산가공품의 안전성 확보와 고품질 가공상품 생산의 주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외에도 보성군에는 단일시군 재배면적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참다래와 12년 연속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로 선정된 녹차미인보성쌀, 전국에서 최초로 재배를 시작해 전국 곳곳으로 퍼져나간 방울토마토, 새롭게 지역활력화작목으로 육성하는 친환경 체리, 그리고 명실상부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는 녹차 등 수많은 명품 농산물이 존재한다. 이렇듯 보성군이 국내 최고의 농업지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마도 농업인을 끝없이 지원해 온 보성센터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선진농업 전진기지 꿈꾸는 보성센터
정안기 소장은 이루고 싶은 꿈이 하나 있다. 그것은 센터의 연구개발 기능 인프라를 공고히 구축해 보성센터를 농업기술의 산실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연구사를 추가 채용해 농업기술개발을 위한 하나의 팀으로 구성할 예정이기도 하다.
“농업은 모든 산업의 기본이며 우리 문화의 발원지입니다. 나라의 근간인 농업의 굳건히 자리 잡을 때 선진화된 사회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성센터는 올바른 농업, 농촌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교육훈련과 실증시범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7/10 13:25:45

다음글 [탑지도기관] 청양군농업기술센터- 푸르고 밝은 곳, 이름 그대로의 농업·농촌을 선보인다 관리자,19.07.10
- [탑지도기관] 보성군농업기술센터 -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으로 농업기술의 산실 만들겠다” 관리자,19.07.10
이전글 [탑지도기관] 시흥시농업기술센터 - 모두에게 귀감 되는 도시농업 만든다 관리자,19.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