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탑지도기관
화보연재
특집기사
연중기획
농원포커스
농원기술
애그리비즈 업계소식
히트예감 작물보호제
파워로컬_지역농업소
뉴스앤저널
현장르포


 
  Home    월간농경과원예    농원화보연재
농경과원예(주) - 연재
[이달의현장] 원예체험학습장 - 꿈과행복을 듬뿍 머금은 곳,치유를통한 사랑가득한 ‘꿈의정원

“꿈의정원은 언제나 열려있는 공간이오니 모두 언제든지 오셔서 차 한 잔하세요.”

 

꿈 꾸는 원예치료!

‘꿈 꾸는 자는 아름답다’했던가. 꿈을 실현하고, 꿈을 심어주고, 꿈에 대해 생각해보는 꿈이 가득한 원예치료로 행복을 전하고 있는 원예체험학습장이 있다.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꿈의정원’이 그 주인공이다.

“앞으로의 내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하얀 종이에 지금까지의 삶, 앞으로의 삶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던 중 식물과 함께 했던 시간들이 가장 행복했던 것을 깨달았습니다. 바로 실천에 옮겼죠. 원예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지금까지 많은 이들과 함께 원예치료를 통해 행복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개원한 ‘꿈의정원’은 140평 규모의 글로벌 원예체험장으로 어린이집 체험뿐만 아니라 가족 체험, 초·중·고 교육기관의 진로 체험, 복지관, 외부출강 등 각 기관별 다양한 원예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정희 원장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인 꿈, 꿈이란 단어가 가진 힘과 무한한 가능성을 전하고 싶다는 생각에 농장명을 꿈의 정원으로 지었다”고 웃음 짓는다. 또한 “우리는 모두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이 아닐까요. 자신을 믿고 자신의 장점을 찾아 미래의 꿈을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과정에 원예치료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생명을 다루다~

원예치료란 원예활동에 의해서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서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특히 자신을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고,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경외감을 발견하여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에 동기를 부여한다.

“원예치료가 다른 어떤 치료와도 가장 뚜렷하게 구별되는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생명입니다. 우리가 다른 생명체인 식물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것을 배운다면 올바른 행동을 촉진하고 자신의 자존감을 증가시켜 큰 보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꿈의정원은 인천진로교육센터 청소년 진로체험처 인증기관과 인천글로벌원예체험기관으로 지정되어 현재 원예치료 참여자의 특성과 프로그램 목적을 고려한 전문 원예치료를 다양한 분야와 대상들에게 실시하고 있다. 특히 최 원장은 수업의 차별화로 결과가 아닌 과정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 번 수업을 다녀온 곳은 꼭 재방문이 이루어질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 또한 입소문을 타고 많은 곳에서 수업 요청이 지속되고 있다. 아울러 그녀는 자신이 주로 활동했던 장애우와 치매노인, 위클래스(학생 위기 상담 종합지원서비스) 분야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그녀는 “위클래스에서 자살 위험군으로 학업 중단까지 고려했다가 원예치료를 통해 웃음을 되찾은 청소년을 만났을 때의 기분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며 “점점 편해져가는 세상이지만 소통할 여유가 없어지고 있는 요즘, 원예치료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예치료 확산에 앞장서~

한편 지난 6월 15일 꿈의정원에서 힐링원예치료센터 워크숍이 개최되었다. 각 지역 센터장 10여명이 모인 이번 워크숍에서는 덖음 꽃차 체험, 컬러원예테라피 강연 등 서로 간의 정보를 공유하며,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김포 힐링원예치료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는 최 원장은 “원예치료사로써 열심히 앞만 보고 한 길만을 달려왔다. 초중고 교육기관은 물론 장애인센터, 어린이집, 복지관 등 다양한 곳에서 대상자를 만나며 경험을 쌓았다. 여러 대상자를 만날 수록 원예치료사의 꿈과 비전 그리고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더욱 알차고 좋은 프로그램으로 농업의 가치와 작은 꿈의 씨앗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따스한 행복을 찾으시나요? 마음 한가득 꽃내음이 나는 나만의 꿈의정원을 찾아보세요.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7/10 12:58:09

다음글 [데스크시각] 개도국 지위 포기, 정부는 농민들의 삶을 생각하는가? 관리자,19.11.07
- [이달의현장] 원예체험학습장 - 꿈과행복을 듬뿍 머금은 곳,치유를통한 사랑가득한 ‘꿈의정원 관리자,19.07.10
이전글 [이달의현장] 충주 수박 - 시원함+달달함+안전한 먹거리, 일석삼조 유기농 수박! 관리자,19.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