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탑지도기관
화보연재
특집기사
연중기획
농원포커스
농원기술
애그리비즈 업계소식
히트예감 작물보호제
파워로컬_지역농업소
뉴스앤저널
현장르포


 
  Home    월간농경과원예    농원화보연재
농경과원예(주) - 연재
[표지이야기] 논양파 기계화재배의 미래를 엿보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 원예연구소(소장 손동모)는 지난 6월 12일 전남 함평군 해보면에서 ‘유기 논양파 기계화재배 실용화연구 현장평가회’를 열고 2년간의 실증실험을 마무리했다.

손동모 원예연구소장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는 유기농 논양파 기계화 재배에 참여한 농가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이번 실증실험을 통해 유기양파 기계화재배의 미래를 볼 수 있었고, 앞으로 농민들에게 더 나은 재배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실증실험에 참여해 유기양파를 재배한 윤석민 농업인은 “그간 힘든 과정을 버티며 유기농을 고수해 온 보람을 크게 느꼈다”며 “기계화재배로 노동력은 크게 절감된 것은 물론 소득까지 증가했다. 유기 기계화재배의 선두주자로서 강점을 널리 알리며 계속해서 유기 기계화재배를 해 나갈 것”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연구를 기획, 추진했던 원예연구소 신길호 박사는 “유기 기계화재배를 이용할 경우 정식 및 수확 노동력이 관행 대비 95% 절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량은 56% 증가, 소득은 24% 늘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며 “앞으로 논양파 유기재배 보급을 확대해 농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촬영 : 김종욱 기자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7/10 12:42:58

다음글 [이달의현장] 이천 가지 - 자연과 사람을 지키는 친환경 농업을 꿈꾼다 관리자,19.07.10
- [표지이야기] 논양파 기계화재배의 미래를 엿보다 관리자,19.07.10
이전글 [데스크시각] 베니하루카와 샤인머스켓 - 열풍과 광풍 관리자,19.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