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Top지도기관
농경과원예(주) - Top지도기관
[탑지도기관] 시흥시농업기술센터 - 모두에게 귀감 되는 도시농업 만든다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내 손으로 신선채소를 기르는 도시농업이 대두된 지 이미 오래다. 지금까지의 농업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산업을 일컫는 말이었지만 이제는 먹거리 생산은 물론 건강과 환경개선, 교육과 치유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시흥시농업기술센터 김미화 소장을 만나 도시농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하는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오는 6월 7일부터 9일까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함줄도시농업공원과 배곧공동체텃밭에서 ‘제4회 시흥시 도시농업 한마당’이 열린다. ‘나는 도시농부다!’를 주제로 시흥시농업기술센터가 개최하는 이 행사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가꾸는 도시농업 활동을 보여주고 체험함으로써 도시농업의 가치를 시민들과 공유하며 건강한 도시농업의 미래를 설계하는 자리다.

 

전국을 선도하는 도시농업

전국을 선도하는 도시농업을 찾는다면 시흥시를 주목하면 된다. 시흥시는 130여개의 시민공동체 텃밭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도시농업 기초 교육프로그램 및 전문가 양성교육 운영, 102,952㎡ 면적의 시민 중심의 도시농업공원 2개 등 시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도시농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단순히 텃밭 분양으로 끝나는 도시농업도 꽤나 있는 것으로 알아요. 하지만 시흥시는 모든 텃밭을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성공적인 도시농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점차 발전하는 도시농업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시흥시농업기술센터 김미화 소장은 “관의 주도로 시흥시 도시농업이 시작되었다면 지금은 시민이 주도하는 도시농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들이 주도하기에 더욱 탄탄하게 자리 잡은 것은 물론, 도시농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하는 모습으로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시흥 도시농업은 3가지 원칙이 있다. 무농약, 무화학비료, 무비닐이 바로 그것이다. 자연과 상생하기 위한 도시농업이기에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지키는 것이 최우선이며, 이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어떠한 지원도 기대할 수 없다고.

아울러 배려와 나눔이 함께하는 도시농업을 만들어나가고 있기도 하다. 센터에서는 매주 수요일 ‘나눔 바구니’를 마련하고 도시농업에 참여한 이들은 나눔 바구니에 수확한 작물을 아낌없이 내어놓는 것이다. 그렇게 모인 작물은 ‘시흥정왕푸드뱅크’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된다. 도시농업 체험은 물론 온정을 베풀며 더불어 사는 나눔의 정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곳. 시흥시의 도시농업에서는 그러한 모습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모두가 행복한 시흥을 꿈꾼다

도시농업을 만드는 주도적인 역할은 시흥시농업기술센터의 몫이다. 특히 센터의 선봉에 서 있는 김미화 소장을 빼 놓을 수 없다. 1990년 공직에 발을 디딘 이후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장을 거쳐 지난해 12월 소장으로 발령받은 그는 29년간 시흥시 농업의 역사를 만들어 온 베테랑이다.

“과거의 농업이 단순히 농작물을 생산하는 것에 국한됐다면 지금의 농업, 특히 도시농업은 농업의 가치를 알리고 더 나은 환경을 만들며, 자연과 함께하며 치유하는 가치지향적인 의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김미화 소장은 도심 속의 센터로서 무엇보다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흐름을 읽어내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도시농업을 이끌어가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시흥시민을 위한 도시농업사업과 농업인을 위한 기술보급사업 뿐만 아니라 연꽃테마파크와 호조벌을 엮어 문화공원을 조성하는 등 도시민과 농업인이 함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봄에는 천연기념물인 저어새가 찾아오는 곳. 여름과 가을에는 푸르른 연과 아름다운 연꽃이 가득한 곳. 그리고 겨울에는 썰매장에서 동심들이 즐겁게 뛰어노는 곳. 문화공원이 조성되면 이곳을 찾는 모두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과 자연이 상생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하는 곳. 도시민과 농업인이 함께하고, 더욱 발전하는 도시농업을 만들어 나가는 시흥시농업기술센터는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많은 이들의 귀감이 될 것이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5/23 15:00:55

- [탑지도기관] 시흥시농업기술센터 - 모두에게 귀감 되.. 관리자,19.05.23
이전글 [탑지도기관] 합천군농업기술센터 - 한국춘란산업의 .. 관리자,19.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