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농업 인터넷뉴


 
  Home    생생농업뉴스    생생농업뉴스
농경과원예(주) - 최신농업뉴스
저비용 물관리 기술로 논에서 밭작물 키워요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논에서 재배하는 밭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무굴착 암거배수’ 기술을 전국 7개 시군 농가에 확대·보급한다고 밝혔다. 
‘무굴착 암거배수‘는 논에서 밭작물을 재배할 때 생기는 침수나 과습 피해를 줄이는 저비용 물관리 기술이다.  트랙터 부착형 무굴착 암거배수는 일반 트랙터에 매설기를 연결해 주행과 동시에 부직포로 감싼 땅 속 배수관과 충전재인 왕겨를 묻는 기술이다.  땅 속 배수관을 설치하는 비용은 헥타르(ha)당 약 650만 원으로, 땅을 파고 관을 묻는 굴착식 암거배수(1,370만 원)에 비해 53.5% 이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무굴착 암거배수 기술은 농촌진흥청 신기술 시범사업의 하나로 2018년 당진시와 군위군 등 4개 시군에 각 지구당 2ha 규모로 농가에 보급했고, 2019년에 7개 시군으로 확대해 기술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당진시에서 물빠짐이 좋지 않은 논에 무굴착 암거배수 기반을 조성한 후 콩을 재배해 생산성을 평가한 결과, 콩 수량은 10a당 416kg으로 무설치재배 279kg에 비해 40% 이상 증가했다. 
앞으로 농촌진흥청은 영농현장 실증평가와 신기술 시범사업을 거친 후,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경지 배수개선사업‘ 기술을 반영해 농가에 확대·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정태욱 과장은 “논의 생산기반을 조성해 논 이용의 다양화와 밭작물 재배면적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 정책 사업을 적극 반영하고 농가 기술 보급에도 힘써 국산 밭작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4/24 12:26:26

다음글 농식품부, 산불 피해 농업인 영농복귀에 총력 지원 관리자,19.04.24
- 저비용 물관리 기술로 논에서 밭작물 키워요 관리자,19.04.24
이전글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 호트팜 이영자대표 농촌진흥.. 관리자,18.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