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현장포커스
농경과원예(주) - 현장포커스
[농원포커스]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 축제한마당 개최

지난해 12월 7일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에서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 축제한마당’이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고구마 재배농업인들은 국내 고구마산업의 발전과 성농 영농의 길을 함께 다짐하고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구마 생산 농가들이 하나 되는 시간

(사)한국고구마산업중앙연합회(회장 김남익)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소장 서영주)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 축제한마당’이 지난해 12월 7일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에서 개최되었다. 눈이 내리는 다소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도 전국의 고구마 재배농가 및 소비자, 관련업체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외부에서는 군고구마 시식회와 관련업체 부스가 운영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참석자 등록과 점심식사 후 이동보 사무총장의 진행으로 시작된 본 행사는 그 동안 고구마산업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시상으로 시작되었다. 대상인 조엄상에는 (사)한국고구마산업중앙연합회 강형수 초대회장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에는 여주의 이상완 이사가 수상했다. 이어서 농촌진흥청장상에는 (주)호트팜 이영자 대표와 논산시농업기술센터 김승구 주무관이 각각 영예의 수상을 하였다.

시상식을 마친 후 후 김남익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2018년은 가뭄과 무더위로 고구마 농가들이 힘든 한 해를 보냈지만, 고구마의 날 행사를 통해 그 동안의 걱정과 시름은 잠시 놓아두길 바란다”며, “(사)한국고구마산업중앙연합회는 앞으로 고구마 재배농가들이 보다 행복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또한 서영주 소장은 “고구마의 날 행사를 통해 어려운 환경의 농업인들이 하나로 뭉쳐 성공 영농의 길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는 축사를 전하였다.

 

소중한 정보제공의 주제발표 이어져

개막행사가 끝난 후 이어진 주제발표는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시간으로 준비되었다.

첫 번째 발표는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양정욱 박사가 ‘PLS제도 시행에 따른 대응 방안’이란 주제로 진행하였다. PLS제도란 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로 국내 사용등록 또는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는 일률기준 0.01ppm으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양정욱 박사는 PLS제도가 시행되어야 하는 이유와 목적, 추진경과 및 계획은 물론 이에 대한 대응방안까지 자세히 설명하였다.

이어 두 번째 발표는 바이오에너지작물센터 서영주 소장이 ‘고구마 생산자 조직화 및 자조금 조성방안’을 주제로 진행하였다. 서영주 소장은 자조금제도의 정의, 국내 자조금 제도의 종류, 고구마 자조금의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특히 과거 자조금 제도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고구마 농가들의 자조금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여 (사)한국고구마산업중앙연합회에 큰 도움이 되었다. 준비된 주제발표가 다 끝난 후 참석자들은 향후 (사)한국고구마산업중앙연합회의 발전을 위한 토론을 이어나갔고 다양한 의견이 수렴되며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가 마무리 되었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1/15 17:17:00

- [농원포커스]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 축제한마당 개.. 관리자,19.01.15
이전글 [농원포커스] 활성수 농법, 수출포도 품질 높인다! 관리자,19.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