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현장포커스
농경과원예(주) - 현장포커스
[농원포커스] 활성수 농법, 수출포도 품질 높인다!

김천 포도와 함께 경북지역 사과와 제주 감귤, 김천 복숭아, 군위 딸기, 봉화 수박, 김제 파프리카 등 전국적으로 활성수농법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다. 

(주)성도랜드 / 경북 울진

 

경북 김천 수출포도연합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전자식 나노활성수기 설명회가 있었다. 2018년 12월 20일 경북 울주군 평해읍에 소재한 (주)성도랜드(대표 최해주) 공장에서 가진 공장 견학 및 설명회에는 90여명의 김천 포도농가 등이 참여한 전자식 나노활성수기 사업설명을 비롯해 과수 품질향상을 위한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되었다.

 

수출 전략품목 샤인머스켓 품질 크게 향상

이날 설명회에는 행사를 주최한 (주)성도랜드 최해주 대표, 조명희 이사와 함께 과수농업인 등 여러 관계자가 참석하여 김천 수출포도의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을 현장에서 실감했다. (주)성도랜드 최해주 대표는 “FTA 개방에 따라 수입과일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응하는 지자체와 농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신기술을 제안하다”며 “<전자식 나노 활성수기>로 불리는 농업용수처리기는 안동대학교 등에서 성능인증을 받았고 경북지역 1,200여 농가에 보급되어 농산물의 품질향상, 내병성 강화, 농약·비료 사용량 대폭 절감, 저장성 증대 등의 효과로 신뢰를 받으며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 김천은 4년여 전부터 수출 전략품목으로 샤인머스켓 포도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결과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등 세계시장 공략에 앞장서고 있는데 일반 포도보다 당도가 높고 껍질까지 먹을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진 고급 포도로 당도 및 품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는 일환으로 ‘활성수 농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컸다.

이날 설명회에서 (주)성도랜드 조명희 이사는 “물의 입자를 나노로 쪼개서 다시 환원되지 않도록 하여 물의 활성도와 반응성을 비약적으로 높인 제품”으로 “수소결합 에너지를 와해시키는 최적의 전기에너지를 물에 공급하여 물의 입자가 환원되지 않도록 미립자로 나노화 시키는 혁신기술이 적용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물 뿌리의 발근력이 강화되고 생리대사의 원활한 활동으로 생육이 강화되며 과실의 당도 및 경도가 10~20% 향상되며 내병성 강화를 통해 생산성이 20%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포도 이외에도 경북지역 사과와 제주 감귤, 김천 복숭아, 군위 딸기, 봉화 수박, 김제 파프리카 등 전국적으로 활성수농법에 대한 공감과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어 보급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주)성도랜드는 2018년 한농연경북도연합회와 활성수기를 통한 농작물 품질향상과 관련된 MOU를 맺었고, 2019년 경상북도 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기사중략>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1/15 17:15:15

다음글 [농원포커스] 제6회 고구마의 날 행사 축제한마당 개.. 관리자,19.01.15
- [농원포커스] 활성수 농법, 수출포도 품질 높인다! 관리자,19.01.15
이전글 [농원포커스] 툴젠 한지학 소장 - 한 해 수입 2조 4,.. 관리자,19.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