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Top지도기관
농경과원예(주) - Top지도기관
[탑지도기관] 경쟁력 있는 화성농업,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앞장선다!

대한민국의 축소판이라고 불리는 화성시는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이다. 지역적 이점을 살려 경쟁력 있는 화성농업 발굴과 농업·농촌 가치 창출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화성시농업기술센터의 수장 이인수 소장을 만났다.

 

화성농업을 선도할 농업기지 구축

“현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위치한 봉담읍의 급격한 도시화로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한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이전 건립 사업이 올해 8월 26일 착공하여 2019년 11월말에 준공될 계획입니다.”

화성시농업기술센터(이하 화성센터) 이인수 소장은 화성농업을 선도할 농업기지로 신청사를 구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장안면 독정리 1289번지 일원에 건립되는 화성센터 신청사는 전체 부지면적 115,870㎡ 규모에 1단계와 2단계 사업으로 나눠서 추진 중이다. 1단계 사업은 대지면적 54,750㎡, 연면적 6,953.23㎡ 규모의 청사 업무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행정교육동, 연구동, 농산물가공동, 실증시범포 등 21세기 농업을 선도할 최첨단 과학영농시설이 조성된다. 2단계 사업은 미래농업을 위한 실증시범포와 귀농·창업농을 위한 영농실습포, 도시민을 위한 농촌체험교육장 등 도농상생을 위한 농촌체험교육장 건립을 추진 중이다.

 

도농복합도시형 도시농업 추진

화성센터는 올해 ①ICT를 활용한 명품도로 생산기반 조성 ②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기반 조성 ③고부가가치 농산업 육성 ④도농복합도시에 어울리는 도시농업 추진 ⑤수요자 중심의 전문농업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시 인구 비율이 높은 화성시의 특성을 살려, 도시민을 대상으로 한 도시농업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매년 원예스쿨과 도시농업연구회를 통해 도시농업전문가를 육성하고 있으며, 도시농부학교를 통해 도시민 텃밭운영과 정서함양을 위한 생활원예기술을 전파하고 있다. 또한 2007년부터는 동탄신도시에 시민행복텃밭을 개장하여 현장 실습을 통한 효율적인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이 소장은 “학교 텃밭, 아파트 텃밭, 빌딩숲 도시텃밭 아카데미 등 각종 도시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하여 시민들과 함께 도시농업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화성센터는 ‘제7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주관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경기도, 화성시가 주최하고 화성센터,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빌딩숲 도시농업, 도시가 농업을 태그하다’라는 주제로 도시농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진행되었다.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시작해 반석산에코스쿨, 센트럴파크 썬큰광장까지 이어지는 박람회장은 △도시농업 미래관 △정책관 △아이디어 텃밭 △호박터널 △곤충체험 전시관 △텃밭정원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 다양한 도시농업 콘텐츠들로 꾸며졌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도시농업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가치를 높이고 도농상생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도시농업문화 확산 등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화성센터는 제7회 화성 햇살드리축제를 오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화성 햇살드리 농산물, 그린농업기술대학, 도시농업 및 수출농산물 홍보, 농춘문화 체험행사, 농산물가공체험 행사 등 각종 경진대회가 열릴 계획이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8/11/14 15:58:08

- [탑지도기관] 경쟁력 있는 화성농업, 화성시농업기술.. 관리자,18.11.14
이전글 [구례군농업기술센터]귀농정책성공, 5년동안 인구10%.. 관리자,18.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