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월간농경과원예    Top지도기관
농경과원예(주) - Top지도기관
[탑지도기관] 증평군농업기술센터 - 작지만 강한 농업의 대표주자! 증평농업!

증평군은 작은 규모지만 미래성장 가능성이 큰 알찬농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심에 선 증평군농업기술센터 김선호 소장을 만나 증평농업만의 특색을 들어보았다.

 

지역 장점을 살리다!

“증평군은 다른 지역에 비해 농사 규모가 적어 한가지 작목을 특화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새로운 작목기반 조성과 틈새작목을 발굴하여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보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증평군농업기술센터(이하 증평센터) 김선호 소장은 지역 장점을 살린 농업발전 전략을 모색하여 작지만 강하고 알찬 증평농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증평군은 최근 틈새시장에 떠오르는 작목으로 부추를 많이 심고 있다. 처음 1개 농가로 시작한 부추시범사업은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하며 현재 20여개 농가가 재배를 하는 등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송고버섯, 시설대추, 오디, 블루베리, 과채류 등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작목도 계속해서 발굴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최근 주목되는 식용곤충 사육에도 실증적인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해 시험연구에 착수해 식용곤충 사육에 적합한 표준사육 모델 정립에도 힘쓰고 있다.

 

농기계임대 뿐만아니라 농작업 대행까지~

한편 증평군은 올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고 한국농촌경제원에서 실시한 ‘2016 농업기계 임대사업 운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비 2억원을 확보했다. 한국농촌경제원은 전국 농업기계임대사업소 410여곳을 대상으로 농업기계 임대실적, 운영인력, 효율성, 농업인 만족도 등을 평가했다. 증평군은 △농기계 43종 260대 확보 △농기계 임대 1,350회 실시 △농기계 임작업 260회 실시 △마을 순회 농기계 수리 및 안전교육 69회 실시(농업기계 수리 868대, 정비 1,506대) 등을 추진한 결과 높은 점수를 받았다.

“증평센터는 농기계를 빌려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농기계 사용법을 알려주고 농기계 이용시 고장이 났을 때 수리서비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나이 많은 고령농업인을 위해 농작업도 대행해주고 있어 지역에서 인기가 매우 좋습니다.”

김 소장은 농업기계 임대사업을 활성화해 경영비를 절감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농가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농기계 이용율을 향상시킬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 추진

이외에도 증평센터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품목반농업인연구회 육성과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 차세대 4-H육성, 농업인학습단체 경쟁력 강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과학영농시설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토양검정실을 통해 주요작물 토양분석 및 처방을 유용미생물 배양실에서는 연간 60톤 이상의 미생물을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앞으로 밭작물 중 참깨, 땅콩, 마늘 등을 가공으로 연계하기 위해 최근 보관창고를 신축하고 수확기계로 마련했습니다. 탈피와 포장 등을 농가들이 직접 탈피해서 가공할 수 있도록 전적으로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능성마늘인 화산, 단산 품종을 도입해 가공시설에서 깐마늘로 가공해 판매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역특색에 맞는 작목 발굴부터 현장 중심의 지도사업, 농업인들을 위한 임대사업과 가공시설 지원 등 증평농업의 미래를 밝게 밝히고 있는 증평군농업기술센터 김선호 소장과 직원들의 발걸음을 응원해본다.

▣본 홈페이지에서는 농경과원예지에 수록되는 월간 기사는 전체 또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농경과원예 기사전문은 전자잡지 모아진(www.moazine.com)에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CLICK!

[Copyright ⓒ 농경과원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11/22 15:13:13

다음글 [탑지도기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 최고의 행복농업.. 관리자,17.11.22
- [탑지도기관] 증평군농업기술센터 - 작지만 강한 농.. 관리자,17.11.22
이전글 [탑지도기관] 이천시농업기술센터 - 현장력이 살아있.. 관리자,17.07.18